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지원 8가지

by 구지뱅 2022. 9. 21.

국민행복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는 바우처 지원사업 8가지를 알아봅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사는 삼성, 롯데, 농협, 우리, 기업, 국민 우체국 등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바우처지원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지원사업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시행하는 각종 복지 사업 대금을 바우처로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인데요.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고 신청을 하면 지원금을 바우처 형태로 받을 수 있고, 카드를 결제하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는 바우처 사업은 8가지입니다. 건강보험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지원금, 청소년 산모 임신 및 출산 의료비 지원금, 보육료 및 유아학비 지원금, 산모 및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금, 저소득층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금,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 청소년 건강(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금, 첫 만남 이용권 바우처 지원금이 있습니다.


1. 건강보험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지원금


분만취약지 외 거주 임산부는 임신 1회당 일 태아 100만 원 지원받을 수 있고, 다태아는 140만 원 지원됩니다. 분만취약지 거주 임산부는 일 태아 120만 원 다태아는 160만 원 지원받습니다. 지원범위는 임산부나 영유야의 모든 진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용입니다. 산후조리원 비용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분만취약지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인천 : 강화군, 옹진군
  • 경기 : 가평군, 양평군, 여주시, 연천군
  • 강원 : 고성, 삼척, 양구, 양양, 영월, 인제, 정선, 철원, 태백, 평창, 홍천, 화천, 횡성
  • 충북 : 괴산, 단양, 보은, 영동, 옥천, 음성, 제천, 증평, 진천
  • 충남 : 계룡, 공주, 금산, 논산, 보령, 부여, 서천, 예산, 청양, 태안, 홍성
  • 전북 : 고창, 김제, 남원, 무주, 부안, 순창, 완주, 임실, 장수, 정읍, 진안
  • 전남 : 강진, 고흥, 곡성, 구례, 나주, 담양, 무안, 보성, 신안, 영광, 영암, 완도, 장성, 장흥, 진도, 함평, 해남, 화순
  • 경북 : 고령, 군위, 김천, 문경, 봉화, 상주, 성주, 영덕, 영양, 영주, 영천, 예천, 울릉, 울진
  • 경남 : 거창, 고성, 남해, 밀양, 사천, 산청, 의령, 창녕, 하동, 함안, 함양, 합천


2. 청소년 산모 임신 및 출산 의료지 지원


청소년 산모 임신 지원이기 때문에 만 19세 이하 청소년 산모가 지원대상입니다. 지원액은 임신 1회당 120만 원 내에서 지원됩니다. 바우처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한데요. 온라인 신청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이트에서 가능하고, 방문신청을 하려면 보건소나 미혼모자시설, 카드 발급 은행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3. 보육료 및 유아학비 지원금


보육료 지원금의 지원대상은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취학 전 아동을 둔 부모입니다. 지원금액은 지원대상자별로 차이가 있으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보육료, 유아학비로 사용 가능합니다. 바우처 신청은 주민센터나 복지로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보육료 지원 어린이집 관련 문의는 사회보장 정보원 1566-3232번으로 전화하면 되며, 유치원 관련 문의는 에듀콜 1544-0079로 문의하면 됩니다.


4.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지원대상자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산모나 친인척이 신청 가능합니다. 바우처 신청은 관할 보건소나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바우처 관련한 문의사항은 사회보장 정보원 1566-3232로 문의하면 됩니다.


5. 저소득층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


바우처 신청은 지원대상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보건소나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영아 출생 후 만 2년이 되는 날의 전날까지 신청 시, 신청일 기준으로 영야의 월령에 따라 생후 24개월까지 지원됩니다. 단, 출생일로부터 60일(출생일 포함) 이내에 신청하는 경우에는 24개월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정부 지원액은 분기별로 바우처 한도가 부여되면 기저귀는 월 64,000원, 조제분유는 월 86,000원이 지원됩니다. 기저귀와 조제분유를 모두 지원받는 경우에는 지원액 범위 내에서 구분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6. 에너지 바우처 지원


에너지 바우처는 지원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수급자로서, 세대원 중 만 65세 이상 노인, 만 6세 미만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를 포함하는 가구이면 가능합니다. 보통 주민센터에서 먼저 안내를 해줍니다. 바우처 신청은 거주지 읍사무소나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1인 가구는 96,500원 2인 가구는 136,500원 3인 가구는 170,500원 4인 가구는 191,000원이 지원됩니다. 바우처 사용방법은 전기, 도시가스, 등유, 연탄, LPG 구입비용을 직접 결제합니다. 한전과 도시가스요금은 해당 업체로 전화하면 전화로 결제 가능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관련 문의사항은 1600-3190번으로 전화하거나 주민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7. 청소년 건강지원,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에 해당하는 만 9~24세 여성청소년에게 지원됩니다.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여성 청소년 1인당 위생용품 구매비용으로 월 12,000원이 지원되고, 연간 최대 144,000원이 지원됩니다.  바우처 사용은 옥션, G마켓, 먼슬리씽에서 가능하고, 오프라인은 이마트, CU, GS25 편의점, 노브랜드, 농협 하나로마트, 홈플러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8. 첫 만남 이용권 바우처 지원


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이는 1인당 200만 원의 바우처 지원금을 받습니다. 현금으로 지원받는 것은 아니고 국민행복카드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사용기한은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까지이며 유흥 및 사행업종을 제외한 전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국민행복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는 바우처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에 보육료는 아이 행복카드로 지원되었지만, 이제는 통합되어서 국민행복카드 하나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 출산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카드 발급 시 임신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임신확인서는 병원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니 발급할 때 2~3통 발급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카드로 발급해도 연회비가 면제되는 경우가 많으니 바우처 지원 이외에 카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로 발급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