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퇴직금 압류금지 통장 및 수령방법

by 구지뱅 2022. 9. 7.

채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급여가 압류되고 입출금 통장이 압류될 수 있습니다. 일반 통장은 압류가 되지만 퇴직금 수령 통장은 압류가 되지 않습니다. 통장 압류 상태에서 퇴직금 수령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퇴직금 압류금지 통장


퇴직금은 압류가 되지 않지만, 이 퇴직금이 일반 입출금 통장으로 들어가면 압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압류가 이미 걸려있는 통장에 입금되면 돈을 못 찾게 됩니다.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형 IRP 퇴직금 통장을 개설하면 되는데요. 이 IRP통장은 압류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IRP 통장은 입출금통장이 아니기 때문에 IRP통장에 입금된 퇴직금을 찾으려면 개설된 IRP통장을 해지하면서 돈을 받을 입출금 계좌를 입력해야 합니다. 퇴직금이 들어갈 입출금 통장이 압류가 걸려있다면 입금 즉시 돈을 찾을 수가 없으니 당연히 압류가 아직 걸려있지 않은 새로운 통장으로 퇴직금 신청을 해야 합니다.


통장 압류 및 퇴직금 수령 방법


퇴직금을 받으려면 퇴직금 수령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은행에 방문하면 퇴직금 수령용 IRP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수령용 통장을 개설해서 이 통장으로 퇴직금을 받게 되면 퇴직금 압류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 퇴직금을 찾으려면 개인형 IRP 퇴직금 수령용 통장을 해지하고 입출금통장으로 받아야 합니다. 근데 일반 입출금통장이 압류가 되어 있으니 IRP를 해지해서 기존 통장으로 돈을 받게 되면 퇴직금이 압류가 걸려버리는 겁니다. 따라서 기존 압류가 걸려있는 통장이 아닌 새로운 통장을 개설해서 돈을 받아야 합니다.


이용하지 않는 은행에서 입출금 통장 개설


평소 이용하지 않는 은행에 방문해서 입출금통장을 만드셔야 합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은행은 이미 모든 통장이 압류가 걸려있을 것입니다.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을 주로 이용했다면 당연히 해당 은행에서는 통장 개설을 하면 안 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농협은행이나 기업은행 등 시중은행에서는 통장 개설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압류인 상태에서 퇴직금을 받기 위해 입출금통장을 만들려면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저축은행에 방문해서 통장을 개설하길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제가 열거해 드린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해도 압류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100%로 안전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압류 요청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압류가 한번 진행되었다면 당분간은 그 상태를 유지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퇴직을 하고 퇴직금이 개인형 IRP통장에 입금된 상태라면 빨리 입출금통장을 만들어서 퇴직금 수령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입출금 통장에 퇴직금이 입금되는 시간은 보통 아침 10시에서 11시 사이에 입금되니 돈이 입금되는 즉시 통장을 해지하거나, 돈을 인출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퇴직금 압류금지 통장인 IRP와 압류 상태에서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00%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2 금융권이나, 산림조합 등 일반적인 시중은행보다는 압류에 걸릴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압류가 이미 다 걸려있고, 퇴직금을 받아야 한다면 기존 사용하던 은행이 아닌 은행에 가서 통장을 개설해서 퇴직금을 수령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